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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관계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신체언어와 음성언어가 서로에게 끊임없이 영향을 주는 역동적 관계이며
관계의 질은 효과적 조력에 매우 중요합니다.제3장의 목차
1. 상담과정 모델
1) 문제해결 모델
2) 공감지향 모델
3) 중심과제지향 모델
2. 접수면접
3. 관계형성 단계
1) 내담자의 역항
2) 상담자의 역할
4. 탐색 단계
1) 내담자의 역항
2) 상담자의 역할
5. 이해 단계
1) 내담자의 역항
2) 상담자의 역할
6. 실행 단계
1) 내담자의 역항
2) 상담자의 역할
7. 종결 단계
1) 내담자의 역항
2) 상담자의 역할
8. 요약 및 상담과정을 통한 상담이해상담자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내담자의 변화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담과정에 참여합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는 무엇인가? 해결을 위해 어떻게 조력해야 하는가?'라는 해결을 위해 자신의 입장에 따라 내담자를 조력합니다.
초보 상담자라 할지라도 '최선의 상담과정은 무엇일까?' 내담자가 원하는 바를 정확히 이해하여 효과적으로 조력하는 것이 최선일 것입니다. 여기서는 상담에서 상담과정 모델을 소개하고, 접수면접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상담자들은 자신의 경험과 이론에 근거하여 상담을 진행하는데 여기서는 이간의 문제해결, 카커프의 공감지향모델, 홍경자의 중심과제모델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는 문제해결 모델로서 인간은 가치있는 조력모델이라면 다음과 같은 4가지 근본적 물음에 답할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하였습니다.
첫째, 현재의 상태는 어떠한가요? (현재의 시나리오)
둘째, 현재와 다른 어떤 것을 필요로 하고 바라나요? (원하는 시나리오)
셋째,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것을 어떻게 얻을 수 있나요? (행동전략)
넷째, 어떻게 일어나게 할것인가요? (실행)
위의 4가지 과정에서 단계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는 상담자는 내담자가 문제해결을 정의하고 명료화하도록 조력합니다. 그러기 위해 "현재의 상태가 어떠한가? 내가 다뤄야 할 문제는 무엇인가?"의 물음에 내담자가 처해있는 현재의 상태 또는 시나리오는 구성하는 것입니다.
먼저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이야기 하도록 하고 난 후 자기 자신의 문제상황, 활용하지 못한 기회들을 내담자들은 발견하지 못합니다. 이런 맹점을 깨닫고 자신의 문제를 새로운 시각에서 문제를 볼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그리고는 최선의 도움을 받기 위해서 우선순위를 마련하도록 조력합니다.
둘째는 내담자에게 일어날 수 있는 미래의 가능성을 최대한 그려보고 개선해 나가야 할 문제를 선정합니다. "현재와 다른 어떤 것을 필요로 하고 바라는가?"에 대한 물음에 대한 원하는 상태나 시나리오를 구성합니다.
보다 나은 미래의 가능성을 생각해야 합니다. 상상력을 총동원하여 보다 나은 미래를 건설하도록 조력합니다. 이는 볼행의 골목에서 벗어나 희망을 가지게 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브레인스토밍은 문제상황을 보다 스스로 잘 이해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는 변화계획을 세워 실현가능한 목표를 만들도록 조력합니다. 핵심문제와 활용하지 못한 기회에 대처하기 위해 현실적이고 바람직한 목료를 선정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변화추구할 수 있도록 내담자가 설정한 목표를 실행하도록 조력합니다. 원하는 것을 얻을 떄까지 동기를 찾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셋째는 행동전략을 세우는 것입니다. 내담자가 선호하는 시나리오와 행동을 연결하도록 조력합니다. 건설적인 변화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어떤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행동을 취해야 합니다. 목표를 달성하게 할 행동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게 하는 것입니다.
실천을 위한 전략을 발달시키도록 조력합니다. 내담자의 행동을 다양한 각도에서 보야야 합니다. 이를 위해 행동전략의 발달, 다양한 사고와 창의성, 브레인스토밍 등으로 가능한 행동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최적의 전략 선택할 수 있도록 자신의 재능, 능력, 생활양식, 기질 및 일정에 가장 적합한 행동전략을 선택하게 하며, 이는 구체적, 현실적, 실제적이어야 합니다.
이를 이룰 수 있는 계획수립을을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목표달성을 위한 행동을 조직화하게 합니다. 내담자가 원하는 곳으로 안내하는 지도와 같으며, 단순해야 합니다
카커프는 상담과정에서 각자의 역할을 구분하여 명료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공감훈련을 위해 대화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감정에 반응하기 : 당신은 ~느끼고 있군요, ~하게 느끼지요?
- 감정과 내용에 반응하기 : ~하니까 ~하게 느끼는군요?, ~할때 ~하는 감정이 들지요?
- 개인적인 문제점 규명하기 : ~할 수 없기떄문에 ~하단 말이죠?
- 목표에로의 단게 솔선하기 :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함께 생각해 보도록 합시다.
카커프가 제안한 상담과정의 네단계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단계에는 상담자 - 관심주기 / 내담자 - 참여하기입니다.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내담자를 조력하려는 의지와 관심을 보입니다. 적극정 경청과 관찰을 통해 관심을 보이면 내담자는 상담관계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때 신뢰에 기초한 상담관계를 형성합니다
2단계에는 상담자 - 반응하기 / 내담자 - 탐색하기입니다. 내담자가 표현하는 의미, 감정, 내용을 구분해서 정확하게 반응함으로 내담자 스스로를 탐색하도록 촉진하는 것입니다. 상담자는 '바꾸어 말하기'를 통해 내용에 반응합니다. 이때 내담자의 내적 참조 틀에 근거한 공감적 반응을 해야합니다.
3단계는 상담자 - 내담자에게 초점 맞추기 / 내담자 - 이해하기입니다. 상호교류 관계를 토대로 의미, 문제, 목표, 감정을 맞추어 개인화합니다.
4단계에서는 상담자 - 문제해결을 위한 행동 주도하기 / 내담자 - 실행하기입니다. 상담자는 목표를 정의하고, 개발, 계획과 강화를 성계하고 단계 수행과정 확인을 주도합니다. 이러한 상담자의 주도하에 내담자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행동 결과는 내담자에게 문제해결에 대한 피드백으로 작용합니다. 그리고 문제해결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때 두번째 단계로 돌아가서 문제에 대한 탐색을 하도록 합니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실행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탐색을 통해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그가 행동을 해결하도록 조력하는 과정이 상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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