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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전문직은 응용심리학으로서 전문기술과 기술을 사람에게 적용하는 학문입니다. 그렇기에 상담자가 가져야 하는 윤리적인 부분에 있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피해를 주는 어떤 행동도 해서는 안되며, 그가 현재보다 나은 상태로 변화되도록 조력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어떤 전문직보다도 상담자가 지켜야 할 윤리적 책임감이 막중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카츠너는 상담의 기본적인 원리로 자율성(책임이 뒤따르는 것), 선행(의도가 중요함, 공공의 선을 지키는 것), 무해성(상담자들의 소극적 태도), 공정성(하나만을 보고 공정해야 함), 충실성(몰입하고 성실한가, 현재에 집중하는가)를 제안하였습니다. 위의 윤리적 책임감과 관련된 주요 내용으로 비밀유지, 전문적 한계, 이중 관계, 성적 관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는 비밀유지입니다. 이는상담자는 신뢰하는 상담관계에서 내잠자가 털어놓은 사적문제를 지켜줄 책임이 있습니다. 내담자나 보호자의 요청이 있는경우를 제외하고 타인에게 상담 내용을 노출해서는 안됩니다.
비밀유지를 파기할 수 있는 예외는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내담자가 자신을 해칠 가능성이 있는 경우입니다. 예를들면, 자살하고 싶다고 하는 내담자를 말합니다.
둘째, 내담자가 타인을 해칠 가능성이 있는 경우입니다. 예를들면,저 사람 죽일거에요 라고 하는 경우입니다.
셋째, 아동학대와 관련된 경우입니다. 크게 신체적, 심리적, 성적 학대로 나뉩니다. 예를들면, 아이가 산만하다고 세탁기에 넣어둔다거나, 문을 숟가락으로 잠그는 경우 등입니다.
초보 상담자는 비밀파기와 관련하여 스스로 판단하기 힘든경우 선배 상담자나 자신의 슈퍼바이저의 지도와 자문을 받는 것에 개방적이어야 합니다.
둘째는 전문적 한계인데, 자신의 능혁과 훈련을 통한 자격을 바탕으로 실천적 활동을 하는 전문가 입니다. 따라서 전문적 책임감과 기술을 가지고 내담자를 조력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자격 이상의 부적절한 조력활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상담자는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내담자에게 적절한 조력을 할 수 없는 경우, 다른 상담자에게 내담자를 의뢰해야 합니다.
또한 상담 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중 관계는 피해야 합니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친인척, 친구, 직장상사 등의 경우에 상담의 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다른 상담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합니다. 또한 상담 외의 사적 관계를 갖지 않아야 합니다. 내담자와 상담료 이외의 어떠한 경제적 거래관계도 해서는 안됩니다.
또, 상담 중에는 내담자와 어떤 종류의 성적 관계도 가져서는 안됩니다. 상담심리사 윤리강령에 따르면 이전에 성적 관계를 가진 사람을 내담자로 받지 말것과 상담관계가 종결된 이후 최소 2년내에는 내담자와 성적 관계를 맺지 말 것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담자와 더불어 내담자는 상담의 주체로서 또 다른 주체인 상담자와 함께 자신의 문제해결인 상담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는 '잠재적 내담자'라는 관점에서 내담자의 문제는 우리 각자의 문제입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인간의 문제라는 입장에서 보고 이해해야 합니다. 이러한 관점네서 로저스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인간 대 인간의 관계임을 강조하였습니다. 여기서는 내담자에 관련된 내담자의 이해, 특징, 문제에 따른 상담에 대해 알아 볼 것입니다.먼저는 건강한 신체는 건강한 정신에 영향을 주고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신체에 영향을 줍니다. 심리학자들은 과학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3가지 주요체계인 인지/사고, 정서/감정, 행동으로 구분됩니다.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관심을 갖고 탐색하여 변화를 시도하는 것도 내담자의 사고, 정서, 행동입니다. 어느것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상담이론을 분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는 내담자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것인데, 부적절한 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시킬 것을 강조하는 상담이론은 행동주의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적 학습이론 등에 근거한 행동치료가 내담자의 행동 변화가 주요한 관심사입니다
둘째는 내담자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내담자가 격는 불안, 공포, 우울 등의 경험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나타남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개개인이 갖는 주관적 가치와 그의 정서/감정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을 강조합니다.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 펄스의 게슈탈트 치료, 실존주의적 상담이론이 여기 속합니다
세번째로는 내담자의 인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내담자의 생각을 바꾸면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입장을 강조합니다.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꿀것을 강조하는 인지, 정서, 행동치료가 여기에 속합니다.이처럼 내담자의 체계에 대한 이해는 내담자의 이해와 문제파악과 상담자의 접근방식에도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문제해결을 위해 사고, 감정, 행동 중에 어느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이러한 질문에 내담자의 이해와 상담 접근방식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내담자의 발달연령에 따라 아동상담, 청소년상담, 성인상담, 노인상담으로 구분되어지며, 내담자의 구성인원에 따라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내담자의 조력욕구에 따라 문제예방상담, 발달과 성장상담, 문제해결을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또 내담자의 문제내용에 근거하여 정신건강상담, 진로상담, 성상담, 성장상담, 비행상담, 학습상담, 물질남용과 중독상담, 가족문제상담, 위기상담, 목회상담 등으로 구분되어집니다.
내담자 조력수단에 따른 사람으로는 놀이치료, 미술치료, 독서치료, 무용치료, 음악치료, 원예치료가 있으며 상담자는 조력도구에 관련한 체계적 훈련을 받아야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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