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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은 오은영 박사님을 통해 어린아이부터 청소년, 어른, 부부에 이르기까지 상담열풍입니다.
작게는 가정에서, 직장, 학교, 모든 곳에서 나와 타인의 인간관계는 빼놓을 수가 없는 영역이 되었습니다.
관심이 많은 만큼 인간관계에 고민을 하는 사람들도 많아졌고, 상처받고 단절하는 사람들 또한 급격히 늘어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누구도 나에게 상처를 줄 권한은 아무도 없음을 알고, 그 상처를 이겨낼만큼 이 글을 보고 있는 어러분들은 누구보다 강한사람임을 잊지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상담의 초점은 문제가 아니라 개인이다. 상담의 목적은 문제해결이 아니라 보다 나은 통합된 방식으로 현재와 미래의 문제에 대처할 수 있게 개인이 성장하도록 조력하는 것이다. - 로저스'
제1장의 목차
1. 상담의 정의
2. 상담자
1) 상담자의 지혜
2) 상담자의 특성
3) 상담자의 돌봄
4) 상담자의 관점
5) 상담자의 윤리
3. 내담자
1) 내담자의 체계
2) 내담자의 발달연령
3) 내담자의 구성인원
4) 내담자의 조력욕구
5) 내담자의 문제내용
6) 내담자 조력수단
4. 요약
상담연습 : 상담자의 특성과 윤리적 책임감 이해하기위 목차를 앞으로 차근차근 살펴볼 것입니다.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공동으로 내담자의 변화를 위해 노역하는 조력활동입니다. 상담자는 조력활동에 참여하는 전문가로서 효과적인 조력을 위해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합니다.
내담자의 변화를 위해 상담자가 적절한 반응과 기법을 사용할 시점에 대한 이해는 지식과 기술보다 결험을 바탕으로 한 지혜가 요구됩니다. 때문에 상담전문가는 과학이면서 또한 예술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상담자는 상담이 진행되는 과정을 통해 내잠자의 변화라는 상담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5가지 상담목표를 내잠자의 행동변화 촉진, 적응기술 향상, 의사결정 향상, 인간관계 형성과 유지 능력 향상, 잠재력 개발 촉진으로 기술합니다.
상담을 인간이 만들어낸 최상의 립서비스라고도 합니다.
상담이란 무엇인가?" 란 질문에 상담에 대한 정의를 나름대로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상담심리학을 탐색하고 이해하여 상담자로서 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많은 상담 심리학자들이 상담에 대한 정의를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는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감정, 사고 측면에서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라고 하며,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에서 의사소통을 통해 내담자 개인적인 문제에 대한 자기이해와 자기 지도력을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하기도 합니다.상담은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내담자가 자신을 바라보며 문제해결능력과 자기효능감과 자존감을 느끼도록 도와주는 학습과정입니다.
내담자가 상담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에 대한 것도 중요하지만 우선으로는 상담자 입장에서 상담을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교육이랑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 교육자의 역할이 무엇인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지식과 경험 바탕의 상담의 정의 7가지 측면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첫째, 상담활동의 주체는 상담자와 내담자입니다.
상담은 상담자기 내담자에게 기술을 적용하는 활동이 아니라, 함께 노력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상담활동의 주체로서 핵임감을 갖고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 상담자는 인산의 변화에 대한 믿음을 갖고 내담자를 조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상담의 주체입니다. 상담자는 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생각, 감정, 행동을 변화하도록 다양한 변화모델을 사용합니다.둘째, 상담자는 전문적 훈련을 받는 사람입니다.
상담자는 전문적 훈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상담이론과 기법, 상담관계, 인간발달, 집단과정 등의 관한 지식과 기술습득을 위해 부단히 훈련해야 합니다.
즉, 상담자는 인간 활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연구하는 과학자이면서 연구를 통해 발견한 지식으로 인간변화를 행동하는 실천가입니다.
셋째, 내담자는 조력을 필요로 하는 사람입니다.
조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 모두 잠재적 내담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넷째, 상담은 내담자의 자각확장을 이루도록 조력하는 활동입니다.
대부분의 내담자는 자신에 대한 이해의 부족, 자신이 갖고 있거나 행하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함으로 고통을 받습니다. 상담은 내담자 자신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를 알아차리도록 하는 활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기탐색과 자기이해를 통해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합니다. 상담의 일차적 목적은 내담자 자신의 감정, 생각, 행동에 대한 자각을 확장하도록 조력하는 것입니다.
다섯째, 상담은 내담자의 문제예방, 발달과 성장, 문제해결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내담자는 분명 나름의 목적을 갖고 상담을 받기위해 찾아옵니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일처적으로 중요하게 고려할 사항은 내담자가 현재보다 나은 상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입니다.
상담자의 주요한 역할은 치료적 역할(문제해결 조력), 예방적 역할(미래에 대해 기대하고, 계획을 세우고, 방지), 교육적 및 발달적 역할(잠재력을 발견하고 발달시킴)을 실천하는 사람입니다.
여섯째, 상담은 내담자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는 활동입니다.
내담자가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 목적은 행복이나 성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부적절한 문제를 제거하는 것 이상으로 최적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조력해야 합니다.
일곱째, 상담은 조력과정입니다.
상담은 과정을 강조하는 활동입니다. 과정은 결과를 유도합니다. 내담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거와 미래의 일을 현재로 가져와 그 일이 내담자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다룹니다. 누구나 크고 작은 문제를 가지고 살아가는 것처럼 상담자는 조력과정을 통해서 내담자의 문제예방, 발달 및 성숙, 문제해결을 위함 힘과 기술을 증진시키는 노력을 합니다.
인간의 문제가 끝이 없는 것 처럼 상담이 종결되었다하여 내담자의 문제가 완전히 해결됐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위와 같이 지적한 것처럼 상담의 주체는 상담자롸 내담자입니다. 그러면 효과적인 조력을 위해 상담자는 어떤 자질을 가져야 하는지와 조력이 필요한 내담자의 특성과 그가 갖는 문제의 본질에 대해 다음번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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