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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치료에 대한 상담기법은 10가지가 넘습니다. 한번에 다 사용할 수는 없겠지만 훌륭한 행동치료사가 되기 위해 이를 지식으로만 아는 것이 아니라 훈련을 통해 상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훈련하면 좋겠습니다.
이 장에서는 BASIC-ID와 자극통제, 타임아웃, 혐오치료, 홍수법, 토큰경제법, 모델링기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는 BASIC-ID를 알아보겠습니다.
BASIC-ID는 라자르스가 개발한 다중양식치료의 핵심개념을 말합니다. BASIC-ID은 개인이 가진 일곱 가지 특성(행동, 감정, 감각, 심상, 인지, 대인관계, 생물학적 행동)을 두문자어로 나타낸 말이다. 다중양식치료의 기본전제는 내담자들이 보통 여러 가지 특수한 문제들로 고통을 받고 있으므로 그 문제들을 다룰 때에도 여러 가지 특수한 치료법들을 동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중양식치료는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일곱 가지 기본적 특성 중 가장 우선적인 문제가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그에게 맞는 최상의 치료방법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상담과정에서 상담자는 BASIC-ID의 초과와 취임을 그린 도표를 작성한 후, 상담과정을 통해서 내담자의 문제를 교정합니다. 그러면 머리글자인 BASIC-ID가 어떤 내용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B(Behavior, 행동)으로 얼마나 활동적인가 얼마나 행동적인가?를 나타내고A(Affect, 감정)는 얼마나 정서적인가? 사물들을 얼마나 깊이 느끼는가? 감정적이거나 영혼을 감동시키는 내적 반응을 하는 성향이 있는가?를 나타냅니다.
S(Sensation, 감각)은 얼마나 감각으로부터 나오는 쾌감와 고통에 초점을 맞추는가? 신체적 감각(성, 섭식, 음악, 예술)에 얼마나 주의를 기울이는가를 나타내며,
I(Image, 심상)은 생생한 상상을 하는가? 환상을하고 백일몽을 꾸는가? 그림으로 생각하는가?
C(Cognition, 인지)는 어느 정도의 사색가인가? 일을 분석하고 계획을 세우는 일이 되는 과정을 추론하기를 좋아하는가?
I(Interpersonal relationship, 대인관계)는 얼마나 사교적인가? 타인들이 자신에게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가? 타인의 호감을 사는가? 타인과 친밀하기를 원하는가?를 나타내며
D(Drug/biology, 약물/생물학): 건강한가? 건강한 의식을 가지고 있는가? 몸과 신체를 돌보는가? 과식, 불필요한 약물과 과잉복용. 폭음. 해로운 다른 물질의 복용을피하는가?를 의미하는 것입니다.상담자가 다중양식치료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이것은 우리 개인이 갖고 있는 일곱가지를 확인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자극통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행동주의적 상담자는 내담자가 환경을 수정함으로써 자극을 통제하도록 돕는 것인데 예를 들어, 몸무게 감량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는 내담자에게 음식을 눈에 보이지 않고 손이 잘 가지 않는 곳에 두도록 조언할 수 있으며, 많이 걸어야한다면 교통카드를 충전하지 않는것도 이에 해당됩니다.
일곱번째로 알아 볼 상담기법은 타임아웃으로서 이 기법은 내담자가 긍정적 강화를 받을 기회를 박탈시키는 것입니다. 타임아웃은 세심한 모니터링이 요구되는 약한 혐오기법으로 10분 이내 같이 짧은 기간을 설정하여 이용할 때 가장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초등학교에서 수업시간에 학생이 수업방해가 되는 부적절한 행동을 할 때 시간을 정해 잠간 동안 (5분) 다른 친구들과 격리시키는 것이나 시험기간에 일주일동안 친구를 만나지 않는 것이 이에 해당 됩니다. 타임아웃은 특정한 행동 뒤에 강화가 많은 상황에서 적은 상황으로 이동시키는 것으로 강화물을 얻을 수 있는 기회로부터 제외시키는 것입니다.
다음은 혐오치료로서 싫어하는걸 경험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 기법은 행동치료기법으로 널리 알려진 것은 사실이지만 논쟁의 여지도 많습니다. 왜냐하면 행동치료에서는 기본적으로 처벌이나 부정적 결과보다 보상을 적용한 기법이 선호되기 때문인데, 혐오치료는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을 부정적 경험과 연합시켜 행동변화가 일어나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주로 알코올 중독, 약물중독, 동성애, 의상도착증 등과 같이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용납되기 어려운 이상행동을 치료대 상으로 하고 있습니다.다음은 상담자가 내담자를 강력하고도 지속적으로 문제 상황에 노출시키는 방법인 홍수법입니다. 즉, 상담에 참여한 내담자는 관련된 문제에 마치 퍼붓는 홍수를 맞는 것과 같은 경험을 한꺼번에 받게 하는 것입니다. 홍수법은 체계적 둔감화와는 대조를 이루는 불안치료법으로 여기에는 강한 반응을 야기시킨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무서워 하는 사람이 있다고 하면, 치료자가 그를 뒤에 태우고 하루에도 몇 시간씩 차를 몰고 다녔더니 자동차에 대한 공포는 소실되고 오히려 자동차 타는 것을 재미로 여기게 된다는 것입니다.
다른 상담기법으로는 강화 원리를 이용하여 행동변화를 위해 널리 사용되는 것이 토큰경제법이 있습니다. 내담자가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토큰을 나누어 주어 나중에 음료수, 사탕, 입장권 등 내담자가 원하는 물건이나 권리와 바꿀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교사들이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하면 스티커를 주는 방법이 토큰경제법을 적용한 것입니다.이 방법은 어린이나 정신지체의 행동수정에 유용한 상담기법입니다.마지막으로는 모델링 기법이 있는데 내담자가 다른 사람의 바람직한 행동을 관찰해서 학습한 것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 기법에서 주요한 두 가지 측면은 모델이 행동을 수행하는 방법을 배우고 행동을 학습한 결과로서 모델에게 무엇이 발생한가를 아는 것입니다.
이러한 행동기법을 사용함으로서 우리는 주위의 내담자가 학습한 부적응 행동을 수정해 줄 수 있습니다. 2장에 걸쳐 알아본 행동치료의 상담기법을 꾸준히 훈련하여 훌륭한 상담자가 되어지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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