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3. 3.

    by. 기믄지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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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동주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만이 심리학의 연구대상이라는 입장을 바탕으로 20세기 초반에 탄생하여 심리학의 주류로 성장하였습니다. 행동주의는 행동의 학습이 주요한 연구 주제인 학습 리학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내담자의 행동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행동치료는 행동주의적 관점에 근거합니다. 행동치료란 용어는 1953년 린드스리, 스키너, 솔로몬(Lindsley, Skinner, & Solomon)이 정신질환자에게 조작적 조건형성을 적용한 것을 언급하면서 처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현대 행동치료의 주요한 다섯범주인 응용행동분석, 신행동주의적 중재 자극-반응 모델, 인지적 행동수정, 사회적 학습이론, 다중양식 행동치료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응용행동분석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를 적용하는 급진적 행동주의자의 입장에 따라 발달하였으며, 이 입장에 속하는 행동치료자는 행동이 행동 결과의 기능이라는 기본적 가정을 바탕으로 중재 절차는 단일사례 실험설계에 의해 평가됩니다.
    신행동주의적 중재 자극-반응 모델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적용한 접근방식입니다. 이 입장에 속하는 대표적 행동치료자인 울프(Wolpe)는 체계적 둔감화기법을 통해 내담자의 불안이나 공포를 감소시켰습니다.
    인지적 행동수정은 인지를 내담자의 행동 변화를 위한 중재절차에 포함하여 적용한 행동치료 방식으로, 이 입장에 속하는 대표적 행동치료자인 메켄바움(Meichenbaum)은 행동 변화의 중재자로서 인지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사회적 학습이론은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을 바탕으로 개념화된 행동치료 접근이며, 개인의 행동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합니다. 반두라는 그의 이론을 최근 사회적 인지이론으로 수정하였으며 자신의 행동에 대한 기대를 강조하는 자기효능감이란 개념을 이론에 통합시켰습니다.
    다중양식 행동치료는 라자르스(Lazarus)의 다중양식 치료를 지칭하는 입장입니다. 라자르스는 자신의 입장이 독창적인 절충적 입장이라고 주장하지만 그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볼 때 행동 치료의 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아니요' 라고 말하기를 원할 때, '예'라고 말하지 말라. 자기표현을 못하는 소극적인 사람은 타인이 그의 권리를 침해하도록 허용하는 사람이다.
    8장의 목차
    1. 인간관
    2. 주요개념
      1) 행동주의 발달
      2) 고전적 조건형성
      3) 조작적 조건형성
      4) 사회적 인지이론
      5) 인지적 행동수정
      6) 강화계획
      7) 변별과 일반화
      8) 소거
      9) 조성

    3. 상담목표
    4. 상담과정
    5. 상담기법
      1) 체계적 둔감화
      2) 프리맥의 강화원리
      3) 자기교습훈련과 스트레스 예방훈련
      4) 자기표현훈련
      5) BASIC-ID
      6) 자극통제
      7) 타임아웃
      8) 혐오치료
      9) 홍수법
      10) 토큰경제
      11) 모델링 기법
    6. 요약
     <상담 연습 8> 행동 원리 이해와부적절한 행동 변화

     

    행동치료는 우리가 통제하는 대부분의 행동이 적응적이거나 부적응적이건 간에 학습되었다는 전제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인간행동을 연구하는 심리학의 주요한 세력으로서 20세기 초에 시작되어 20세기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였으며,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의 관찰될 수 있는 행동만이 심리학의 연구주제가 된다는 주장으로 과학적인 방법으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려고 시도하였습니다. 이러한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적 토대는 학습이론입니다. 특히 실용주의가 지배하는 미국의 학문적 토양에 부합하여 193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미국에서 전성기를 이루어 그 꽃을 피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행동주의를 보급시키는 데 기여한 왓슨(John B. Watson, 1878~1958)은 "나에게 12명의 건강한 아동을 보내주십시오. 그리고 그들이 내가 고안한 특별한 세계에서 자라도록 해주십시오. 나는 무선으로 어느 한 명을 골라서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어떤 유형의 전문가, 즉 의사, 변호사, 예술가, 상업가 그리고 심지어 거지와 도둑이 되도록 훈련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장합니다." 라고 외쳤습니다. 그 당시 실용주의적인 미국 사람들은 이러한 행동주의자들의 주장에 매료되었던 것입니다
    행동치료는 인간행동의 원리나 법칙을 설명하는 학습이론에 근거하는데 즉, 우리 개개인의 모든 행동은 주어진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행동치료 상담자는 당신의 바람직한 행동뿐 아니라 당신의 잘못된 행동도 학습된다고 믿었던 것입니다. 학습이란 상황에 처했을 때 반응을 통하여 행동이 변화되는 과정인데, 행동에서의 변화는 자연적 반응경향, 성숙 또는 유기체의 일시적 상태변화(예: 피로, 약물 등에 의한) 에 의해 설명될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 즉, 학습이란 과거 경험 때문에 일어나는 행동상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를 말하는 것입니다. 학습 원리를 도출하는 실험적인 장면으로써, 행동에 기초한 모델은 정신역동주의, 인본주의와는 달리 관찰 가능한 행동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행동모델에 의한 대부분의 연구는 개, 고양이, 비둘기 같은 동물의 수행에 기초하며, 이것은 실험동물의 수행을 인간에게 일반화시키는 것에 대한 이슈를 불러일으켰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특정한 행동이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를 구체적으로 보여줌으로써 문제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상담의 이론적 체계에 공헌하였습니다.
    행동치료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학습이론으로 파블로프(Ivan P. Pavlov, 1849~1936)의 실험에 근거한 고전적 조건형성(calssical or respondent conditioning)과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을 들 수 있습니다. 초기에, 행동치료는 이러한 학습 원리를 인간 활동에 논리적으로 확장한 것으로 간주되었으나 오늘날의 행동치료는 더 이상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의 임상적 적용이라고 단순히 정의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발전을 이룩하였습니다. 지금은 서로 다른 이론적 근거를 가지는 광범위하고 다양한 절차들이 있으며, 개념적 토대, 방법론상의 필요조건 및 효율성에 대한 증거 등의 측면에서 개방적인 논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2-3회차에 걸쳐 행동치료의 원리가 되는 학습이론의 발달에 따른 행동치료의 실제적인 방법들을 알아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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